본문 바로가기

전자 공학/기타

KC인증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주변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아래와 같은 인증마크를 종종 보신적이 있을텐데요.

오늘은 이 자주 마주치는 KC인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C인증이란?

 

Korea Certification의 약자로 국가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특정 카테고리에 한하여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인증으로 규정해놓았습니다. 이 KC마크를 부착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상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해외 수입 또는 국내 제조한 전기제품들이 국내 유통 판매되어 소비자가 사용함에 있어서 화재와 감전등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서 안전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받은 제품만 유통판매가 가능합니다. 즉 인증대상 제품이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에 국내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해외제품을 수입하는 경우 인증서가 없으면 통관되지 않습니다.

 


2. KC인증 종류

KC인증은 크게 안전인증과 전자파인증으로 구분이 됩니다.

주관부처가 다르므로 각각 인증을 진행해야하고, 인증서 및 인증번호가 각각 발행됩니다.

 

1) 안전 인증

안전인증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과 어린이 제품 등의 위해 수준에 따라

안전인증, 안전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 이 세 단계로 나누어 KC 인증마크를 부착합니다.

전기기기와 같이 사고 발생 시해 수준이 매우 높은 제품에 해당하는 제품은 안전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안전확인의 경우 안전인증보다 위해도가 낮은 제품으로 완제품 검사가 필요한 제품은 안전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면 신고 후 판매가 가능합니다. 미용기기, 건전지, 어린이 완구 등이 해당됩니다. 안전확인 제품은 안전인증제도에서 실시하는 공장심사 및 정기검사 절차는 생략됩니다.

 

안전확인 대상 제품에 비해서도 위해도가 낮은 제품은 공급자적합성확인 제도를 통해 KC인증마크를 부착해야 합니다. 공급자적합성확인 제도는 제조자 또는 수입자가 스스로 제품에 대한 안전성검사를 실시한 뒤 시험성적서와 같은 서류를 최종 제조일로부터 5년간 비치해야합니다. 화장지, 어린이용 물안경 등 위해 정보 제공 및 표시만으로도 안전사고가 방지 가능한 제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2) 전자파 적합 인증

전자파적합성 평가를 통해서도 KC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전파법에 근거해 전파환경 및 방송통신망 등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기자재와 중대한 전자파장해를 주거나 전자파로부터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받을 정도의 영향을 받는 기자재를 제조 또는 판매하거나 수입하고자 할 때 전자파적합성 평가를 통해 KC 인증 마크를 발급합니다.

 

전기, 전자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해서 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다른 기기에 영향을 주어 오독장을 일으키거나 다른 기기로부터 영향을 받아 오작동을 일으켜 인명 및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제로 인증을 받게 합니다.

 

적합인증은 이동통신용 무선기기, 산업및 공공용 무선기기, 무선랜 사용기기등이 받아야 합니다. 지정시험기관에서 시험을 보고 정부 심사를 거쳐서 인증을 받게 됩니다.

적합등록은 조명기기, IT/AV기기, 가전기기, 의료기기, 산업용 기기등이 해당하며 지정시험기관에서 시험결과를 등록하거나 제조자 자체시험으로 결과를 등록하면됩니다.


KC 인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