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한국 주식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은 이제 꾸준히 모아가보려고 하는 맥쿼리인프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쿼리인프라란(088980)?

 

맥쿼리인프라의 정식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 MKIF)입니다.

2002년 12월에 설립된 아시아 최대 상장 인프라 펀드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민간투자법에서 허용하는 대한민국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를 하는 회사입니다.

집합투자업자로 맥쿼리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의 합작투자형태로 설립되었습니다.

 

즉, 쉽게 말하자면 국내 사회기반시설인 인프라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고속도로나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마창대교, 인천대교, 용인-서울 고속도로와 같은 인프라에 투자를 했고 그 수익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수입원이 굉장히 안정적인 편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기 민감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2006년 3월 15일에 상장한 맥쿼리 인프라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투자 자산

 

2021년 6월 30일 기준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자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는 총 16개의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그 중에 14개는 정해진 기간 동안 사업을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정부수입보장기간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소 통행료 수입 보장금, 최소 처분 가능 수입 보장금 등에 대해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기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남아있는데 수입보장금이 미달될 경우 차익분에 대해서 정부에서 보장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곧? 종료되는 것들이 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시협약도 만료되는 것들이 꽤 보입니다.

하지만 사업이 끝난다고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요?

꾸준히 사업성이 높은 자산들을 편입하며 운영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mkif.com/ko.html


3. 배당금

 

이 종목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바로 배당금일 것입니다.

연 배당수익률이 거의 6%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기준일은 6월 말, 12월 말입니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하게 반기 배당을 해 온 종목으로 상반기와 하반기에 총 2번의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배당기준일의 2개월 뒤인 2월 말과 8월 말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주당 370원의 분배금을 지급했습니다.

작년에는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360원씩 지급을 해서 총 720원을 지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투자하고 있는 혹은 투자하려고 하는 종목에 대한 소개일 뿐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이 선택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