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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공학/C언어 C++

[C언어 독학하기] 4. 자료형,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ASCII), 아스키코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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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은 자료형에 대한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형(data type)이란 저장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른 형태로, 

저장되는 값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됩니다.

또한 변수에 저장하는 값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다른 자료형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해야합니다.

 

 

1. 정수형

 

하나를 예로 들어 설명해드리면

char a;

라고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은 a에 대입할 수 있는 값의 범위가 -128~127인 것입니다.

130 이런 값은 a에 대입을 할 수 없습니다.

 

시험이 아니라면 이런 표는 외우고 계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것만 대략적으로 알고 계시면 되고, 필요할 때 찾아 보면 됩니다.

 

 

2. 실수형

 

 

3. 예제

 

간단하게 정리만 하고 예제로 직접 코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nsigned char(언사인드 캐릭터)형으로 나이(age)를 선언하고 초기화했습니다.

double(더블)형으로 키와 몸무게를 선언하고 초기화했습니다.

int(인트)형으로 돈을 선언하고 초기화했습니다. 

 

그리고 printf 문에서 해당 자료형에 맞는 서식 문자를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서식 문자가 어려우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10/17 - [전자 공학/C언어] - [C언어 독학하기] 2. printf, scanf_s, 특수 문자, 서식 문자

 

 

만약 unsigned char형에 돈과 같이 큰 돈을 대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돈 부분이 0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엔 double형인데 %f가 아닌 %d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키 부분에 이상한 값이 들어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실수 하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4. 문자형

 

C언어에서 문자를 담기 위한 변수는 char 입니다.

 

 

문자형 변수 a에 A를 대입했습니다.

8번째 줄에 %c로 출력했을 때 A가 나오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d로 출력했을 때 65가 나오는 것이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스키코드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인데요.

0~127까지의 숫자를 영문자나 문자, 숫자 등에 대응시킨 것입니다.

 

아스키코드표

표에 보시면 A에 해당하는 10진수가 65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65가 출력된 것입니다.

 

 

 

b를 정수형으로 선언하고 66을 대입한 뒤 문자형으로 출력을 하면

아스키코드에 해당하는 B가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위의 아스키코드표를 활용해 원하는 문자를 출력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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