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암호화폐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요즘 직장 동료들을 보면 코인에 투자해서 하루만에 100만원 이상을 번 사람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너무 부럽기도 하면서 내가 직접 큰 돈을 투자하기는 너무 무섭다는 생각이 들어 일단 알아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암호화폐란?

 

영어로는 Cryptocurrency라고 합니다. 암호화 라는 뜻을 가진 crypto와 통화라는 뜻을 가진 currency의 합성어입니다.

디지털 현금의 한 유형으로, 이를 통해 디지털 환경 내에서 자산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운용되고, 채굴을 통해 생성이 되며 암호화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저장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나 DAG(Directed Acyclic Graph)을 기반으로 한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 위에서 동작합니다. 조금 쉽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는 신용이 있는 특정한 사람만이 원장(돈 거래 관련등을 기록하는 곳)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 화폐는 모든 사람이 원장에 접근하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장을 수정하지 못하게 암호화하는 사람들을 두면서 화폐의 가치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가상화폐의 일종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최초의 암호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최상위 시가총액을 차지하며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법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block)을 잇따라 연결한 모음을 가리킵니다. 각 암호화폐 코인의 유효성은 블록체인에 의하여 부여됩니다. 


2. 채굴이란?

비트코인을 얻는 방법은 개인 간 직접 거래를 하거나, 거래소에서 BTC를 사면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이 바로 채굴입니다.

 

암호 화폐에서 '암호'는 가상 화폐가 화폐로서의 신용과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POW(Proof Of Work)입니다.  POW는 그래픽 카드로 연산 처리를 수행하여 비트코인의 암호화 수준을 더 높이는 방식입니다. 즉 컴퓨터로 고난도 수학 문제를 푸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을 채굴 또는 마이닝(mining)이라고 부릅니다.

각 개인이 채굴 장비로 연산을 수행하여 암호화폐의 거래내역을 기록한 블록을 생성하고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얻습니다. 블록체인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블록을 생성한 사람에게 일정한 보상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경우 10분에 한 번씩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는데, 이 블록의 이름을 16진수로 표시한 총 64자리의 해시를 찾아내는 사람에게 비트코인을 발행하여 지급합니다.

채굴에 성공한 보상으로 지급되는 비트코인의 양은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거칩니다. 최초의 채굴이 이루어진 2009년에는 50 비트코인을 지급하다가 2013년에는 25비트코인으로 줄어들었고 2017년부터 12.5비트코인으로 감소했으며 2021년에는 6.25개로 줄어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최종적으로 2140년에 채굴을 중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채굴하려면 직접 채굴기를 설치하여 채굴하거나 혹은 전문 채굴대행업체에 위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채굴을 위해서는 채굴기를 사야 합니다. 이러한 채굴기는 가격이 꽤 비쌉니다. 또한 전기료가 비싸기 때문에 산업용 전기를 써도 꽤 많은 전기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효율적이진 않다고 판단됩니다.


3. 주의할 점

 

암호화폐는 고위험 자산이라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가치는 다른 어떤 투자자산들에 비해서도 높은 등락폭을 보입니다. 특히 현재 규제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시장이므로 언제 불법으로 규정될지 모르며, 해킹 공격을 받아서 사용자가 투자자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채굴량이 늘면서 생산성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라고 합니다.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세가 언제까지 유지될 지 모르기 때문에 채굴을 하실 분들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반응형

'경제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5월 삼성전자우 배당금  (0) 2021.05.19
비트코인이란?  (0) 2021.05.14
KINDEX 미국S&P500, 분배금  (0) 2021.05.10
[주린이의 주식공부] - 선물과 옵션  (0) 2021.05.06
밸류체인(가치사슬), 반도체 밸류체인  (0) 2021.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