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주린이의 주식공부] - 선물과 옵션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은 선물과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선물이란?

선물(Futures) 거래는 어떤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 매수, 매도할 것을 약속하는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과를 재배하는 A씨가 있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매년 열심히 사과 농사를 하지만 어느 해에는 사과가 비싸게 팔리고 어느 해에는 사과가 싸게 팔릴 수 있습니다.

사과를 재배해서 안정적인 수입을 원하는 A씨는 사과를 파는 시점에서 사과의 가격이 어떨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일정한 가격에 판매하길 원할 것입니다. 

여기서 사과를 구매해서 파는 B씨가 있습니다. 매년 비쌀 때도 있고 쌀 때도 있는 사과로 인해서 매년마다 매입할 수 있는 사과의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웠습니다. 

여기서 이 둘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선물 거래 입니다.

3개월, 6개월, 9개월 후의 가격을 예측해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이 둘은 3개월 후에 사과의 시중가격이 얼마가 되었든 개당 3,000원에 거래를 하기로 약속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기초 자산을 가지고 일정시점 후에 약속한 가격에 매수, 매도를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선물거래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사과에 해당하는 기초자산은 코스피 200입니다.

코스피 200 지수가 앞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면 매수하고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면 매도하면 됩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3개월에 한 번씩 만기가 돌아옵니다.

여기서 선물은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꼭 이행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코스피200 선물지수

 

2. 옵션이란?

 

선물과 옵션은 미래에 어떤 자산이나 상품을 사고 판다는 구조에서는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선물은 약속이며 이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옵션은 권리입니다. 권리를 행사하기 싫으면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포기에 따른 손실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콜옵션

콜옵션은 어떤 자산을 미래 거래 날짜에 현재 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지수를 100포인트에 옵션 거래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운이 좋아서 주가지수가 200포인트로 올랐을 경우 우리는 원래 약정한대로 100포인트에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지수가 50포인트로 떨어졌다면 우리는 옵션 권리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2) 풋옵션

풋옵션은 어떤 자산을 미래 거래 날짜에 현재 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지수를 100포인트에 풋옵션 거래를 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후에 주가지수가 200포인트로 올랐을 경우 우리는 풋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권리를 포기하면 됩니다.

반면에 주가지수가 50포인트로 떨어졌으면 시세보다 50포인트나 비싼 100포인트에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콜옵션은 어떤 자산을 약정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이고,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콜옵션, 풋옵션은 만기가 한 달입니다.

정해진 만기일까지 권리를 행사하거나 포기하거나 결정해야 합니다.

옵션은 권리금을 주고 권리를 얻은 것이기 때문에 권리를 포기하면 권리금에 투자한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꼭 인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경제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호화폐란?  (0) 2021.05.12
KINDEX 미국S&P500, 분배금  (0) 2021.05.10
밸류체인(가치사슬), 반도체 밸류체인  (0) 2021.05.04
신한알파리츠  (0) 2021.05.03
[직장인 경제 공부] - OEM, ODM  (1) 2021.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