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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공학/기타

PCB 아트웍(Artwork)이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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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은 PCB 아트웍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학교에서 아트웍에 대해 배워본 적이 없어서 처음 회사에 다니게 되었을 때

아트웍 아트웍하는데 도대체 아트웍이 뭐지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제가 아트웍을 담당하는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지만요

저처럼 배워보신 적 없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1. PCB artwork 이란?

 

PCB라는 용어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Printed Circuit Board라는 것으로 컴퓨터 메인보드 등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아래 표의 왼쪽 그림과 같은 것을 우리는 PCB라고 하는데요.

저위의 부품들을 뗴어내면 어떻게 생겼을까요?

PCB 일부 베어보드

베어보드 이미지 출처 : 알리익스프레스

 

물론 두 보드가 같은 보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부품들을 뗴어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B에 그려진 그림과 뚫려진 홀들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기판에 우리가 원하는 회로를 담아내기 위해 디자인 하는 것을 우리는 Artwork이라고 합니다.

보드의 사이즈도 직접 그리게 되고 부품 또한 직접 그릴 수 있습니다.

 

 

전기의 흐름에 따라서 부품을 배치하는 것도 잘해야하고

부품의 크기나 핀의 위치 등도 잘 고려해서 디자인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실수로 실제 부품사이즈보다 작게 디자인을 하게 되면

부품을 실장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전기의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막 디자인을 하게 되면 노이즈의 근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패즈를 활용한 아트웍

이미지 출처 : www.basic4mcu.com/bbs/board.php?bo_table=gesiyo7&wr_id=34&page=2

 

아트웍 툴에는 PADS(패즈)나 Altium등이 있으며

회사마다 사용하는 툴이 다릅니다.

저희 회사는 주로 패즈를 사용하여 저는 패즈를 다룰 수 있습니다.

 

 

2. Artwork시 주의해야 할 사항

 

대표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훨~~씬 많지만 이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라는 것들만 나열해보았습니다.

 

1) 아날로그, 디지털은 구역을 나눠야 합니다.

-> 아날로그는 0과 1로 나누는 디지털과 다르게 연속적인 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는 그라운드에 따라 전압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선의 길이는 짧은 것이 좋습니다.

-> 선의 길이가 길게 되면 안테나 역할을 해서 노이즈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크리스탈은 최대한 MCU에 가깝게, 다른 부품들과는 멀리 배치합니다.

 

4) loop 면적을 최소로 합니다.

-> 전자기 유도 현상에 따라서 전원/그라운드 라인과 신호선 라인에 루프를 형성하고 있으면

루프에는 유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 디커플링 커피시터를 넣어 루프 면적을 작게 할 수 있습니다.

(디커플링 커패시터는 부품에 가깝게 배치합니다.)

 

5) 그라운드, 파워의 비아홀은 많아도 좋으나, 신호선의 비아 홀은 되도록 적게 합니다.

 

6) 라우팅을 할 때 90도로 꺽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아트웍을 외주 맡겨서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회로부터 제가 직접 아트웍을 하다보니 나름 재미도 있고

그리고 회로 디버깅을 할 때 직접 디자인 한 것이다 보니 외주 맡긴 것보다 눈에 더 잘들어오게 됩니다.

저도 아직 초보 단계라서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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