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오늘은 PCB 아트웍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학교에서 아트웍에 대해 배워본 적이 없어서 처음 회사에 다니게 되었을 때
아트웍 아트웍하는데 도대체 아트웍이 뭐지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제가 아트웍을 담당하는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지만요
저처럼 배워보신 적 없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1. PCB artwork 이란?
PCB라는 용어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Printed Circuit Board라는 것으로 컴퓨터 메인보드 등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아래 표의 왼쪽 그림과 같은 것을 우리는 PCB라고 하는데요.
저위의 부품들을 뗴어내면 어떻게 생겼을까요?
PCB 일부 | 베어보드 |
베어보드 이미지 출처 : 알리익스프레스
물론 두 보드가 같은 보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부품들을 뗴어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B에 그려진 그림과 뚫려진 홀들이 보이시나요?
이렇게 기판에 우리가 원하는 회로를 담아내기 위해 디자인 하는 것을 우리는 Artwork이라고 합니다.
보드의 사이즈도 직접 그리게 되고 부품 또한 직접 그릴 수 있습니다.
전기의 흐름에 따라서 부품을 배치하는 것도 잘해야하고
부품의 크기나 핀의 위치 등도 잘 고려해서 디자인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실수로 실제 부품사이즈보다 작게 디자인을 하게 되면
부품을 실장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전기의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막 디자인을 하게 되면 노이즈의 근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www.basic4mcu.com/bbs/board.php?bo_table=gesiyo7&wr_id=34&page=2
아트웍 툴에는 PADS(패즈)나 Altium등이 있으며
회사마다 사용하는 툴이 다릅니다.
저희 회사는 주로 패즈를 사용하여 저는 패즈를 다룰 수 있습니다.
2. Artwork시 주의해야 할 사항
대표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훨~~씬 많지만 이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라는 것들만 나열해보았습니다.
1) 아날로그, 디지털은 구역을 나눠야 합니다.
-> 아날로그는 0과 1로 나누는 디지털과 다르게 연속적인 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는 그라운드에 따라 전압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선의 길이는 짧은 것이 좋습니다.
-> 선의 길이가 길게 되면 안테나 역할을 해서 노이즈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크리스탈은 최대한 MCU에 가깝게, 다른 부품들과는 멀리 배치합니다.
4) loop 면적을 최소로 합니다.
-> 전자기 유도 현상에 따라서 전원/그라운드 라인과 신호선 라인에 루프를 형성하고 있으면
루프에는 유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 디커플링 커피시터를 넣어 루프 면적을 작게 할 수 있습니다.
(디커플링 커패시터는 부품에 가깝게 배치합니다.)
5) 그라운드, 파워의 비아홀은 많아도 좋으나, 신호선의 비아 홀은 되도록 적게 합니다.
6) 라우팅을 할 때 90도로 꺽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아트웍을 외주 맡겨서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회로부터 제가 직접 아트웍을 하다보니 나름 재미도 있고
그리고 회로 디버깅을 할 때 직접 디자인 한 것이다 보니 외주 맡긴 것보다 눈에 더 잘들어오게 됩니다.
저도 아직 초보 단계라서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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