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주린이의 주식 공부] - 공모주 청약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저번주에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이 있었는데요.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약 200만원 정도 했는데 1주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해보는 청약이었는데요.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직장 동료 말만 듣고 시작해 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청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모주 청약

'모란 어떤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이 결정 되었을 때 주식을 매수할 주주를 모집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공모주를 구매하겠다고 신청하는 것을 우리는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희망 공모가는 이 기업의 상장을 담당하고 있는 증권사가 희망 공모가라는 범위를 정한 후에 수많은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 예측 과정을 거쳐 결정을 하게 됩니다.

결정 공모가는 공모주 청약을 하면서 사게 되는 한 주의 가격입니다. 한 주를 그 가격에 사게 되는 것입니다. 

 

공모 청약은 이틀 간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두번 째 날 많이 하게 되는데요. 첫째날에는 다른 투자자들의 참여와 경쟁률을 살피게 되기 때문입니다.

 

상장을 진행하는 증권사를 주관사라고 합니다. 상장 규모가 크면 여러 주관사가 붙게 됩니다. 그 중 대표주관사가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주관하는 증권사 별로 공모할 수 있는 주식 수가 다르게 배정되게 됩니다.


2. 증거금

공모주 청약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돈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 보다 더 큰 돈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공모주 청약에는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일종의 보증금으로 (주식 신청 수 X 주식의 가격)을 주관하는 증권사에 내야합니다.

 

공모주 경쟁률이 높다면 많은 금액을 증거금으로 넣어도 얼마 안되는 주식을 배정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공모가가 1주에 만원이고 공모주가 100주 이면 백만원의 증거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때 경쟁률이 100:1일 경우 증거금 백만원을 넣어야 1주 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99만원은 돌려받게 됩니다.


3. 균등 방식

올해부터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된 청약 물량 중 절반 이상은 '균등 방식'으로 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청약 증거금에 따라 공모주를 배분하는 '비례 방식'은 높은 증거금을 예치해야만 공모주를 배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균등 방식은 최소 청약 물량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넣은 투자자 모두에게 고르게 배정하게 됩니다. 즉 배정 수량을 참여 인원으로 나눈 만큼 주식을 균등하게 배분하게 됩니다. 절반에 해당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얼마를 넣던지 관계 없이 같은 주식 수를 배정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균등 방식이 아닌 나머지는 기존 청약 증거금 기준의 비례 방식으로 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거금을 많이 낸 투자자가 많은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공모주 정보 찾는 법

공모 일정 어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지는 KIND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kind.krx.co.kr/main.do?method=loadInitPage&scrnmode=1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1)

본 사 :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문현동) TEL : 051-662-2000 사업자등록번호 : 602-81-35420 서 울 : (우) 07329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여의도동) TEL : 1577-0088, 02-3774-9000 / 통신판

kind.krx.co.kr

홈-IPO 현황 - 공모 기업 - 공모 일정을 보셔도 되고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공모주 청약에도 관심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공모주 부대처럼 큰 금액으로 할 수는 없지만 카카오 세이프박스에 넣어둔 여윳돈을 잘 굴려보도록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