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주린이의 주식 공부] -봉차트, 캔들차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누나입니다.

주식을 하지 않는 분들도 주식 그래프를 한 번 쯤은 보셨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주식의 차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봉차트

우리는 이러한 차트를 봉차트 혹은 캔들차트라고 합니다.

마치 생김새가 양초(캔들)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오직 봉차트만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만큼 중요한데요.

오늘은 캔들 하나에 집중해서 보도록 하고 다음 시간에 차트의 흐름을 파악하는 공부에 대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우 일봉 차트

 

봉차트는 작성기간에 따라 일봉차트, 주봉차트, 월봉차트로 나뉩니다.

일봉은 하루, 주봉은 일주일, 월봉은 1달 동안의 주가 흐름을 나타내게 됩니다.


2. 시가 종가 저가 고가

봉차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가, 종가, 저가, 고가의 의미를 알아야 하는데요.

시가란 주식시장이 열리고 나서 처음 이루어진 거래 가격을 의미합니다.

종가란 주식시장이 문을 닫을 때의 가격을 말합니다.

저가란 하루 중 최저 가격을 말하고

고가란 하루 중 최고 가격을 말하게 됩니다.


3. 봉차트 그리기

봉차트의 경우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그리되 주가가 상승한 날은 붉은색으로, 떨어진 날은 청색으로 그립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시가보다 상승하여 종가가 끝나는 경우를 양봉이라고 하고 붉은색으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오른쪽 그림과 같이 주가가 시가보다 하락하여 종가가 더 낮게 끝나는 경우를 음봉이라고 하고 청색으로 나타냅니다.

이렇게 봉차트는 머리, 꼬리, 몸통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양봉 음봉

양봉과 음봉은 시가 대비 종가가 올랐느냐 떨어졌느냐에 따라 구분는 것으로 전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종가가 최고가일 경우 고가선을 따로 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아래 꼬리가 달린 형태로 그려질 경우 일시적으로 주가가 시가 이하로 떨어졌다가 올라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닥권에서 나타나면 주로 상승 전환의 의미로 봅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종가가 최저가일 경우 저가선을 따로 그리지 않습니다.

위에 꼬리가 달린 음봉의 경우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 형태는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될 때 자주 나타납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위꼬리가 달린 양봉은 전일보다 주가가 상승하긴 했지만 매도 세력에 밀려 종가가 장중 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아래꼬리가 달린 음봉의 경우는 하락세를 나타내지만 아래 꼬리를 달고 있어 바닥권에서 매수가 들어와서 반등할 가능성도 있음을 나타냅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차트가 나타나면 아침 시가부터 매입 세력이 꾸준히 들어와서 주가가 상승으로 끝이 났다는 뜻입니다. 몸통이 긴 상승선이 나타나면 주가가 상승국면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강한 음봉이 나타나면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주가가 계속해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