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공학/소자

[저항] 저항이란? 저항의 기초, 저항의 역할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한 공대 누나입니다. 

이번에는 저항 시리즈로 저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 때 배우는 내용부터 실무에서는 어떤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오늘은 저항의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수동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1. [저항] 저항이란? 저항의 기초, 저항의 역할

2. [저항] 저항 색띠 읽는법, 저항의 종류, 저항 사이즈표, 저항 오차표

3. [저항] 특수 저항(NTC, PTC, 바리스터) 저항의 역할(풀업, 풀다운 등)

4. [커패시터] 커패시터란? 커패시터의 기초, 커패시터의 역할

5. [커패시터] 커패시터의 종류, 전류-전압 특성

6. [인덕터] 인덕터란? 인덕터의 기초, 인덕터의 역할

 

 

1. 저항이란? 저항의 특징!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저항은 전류가 잘 흐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부품입니다.

물체의 저항은 길이가 길수록, 단면적이 작을수록, 비저항이 클수록 커집니다.

따라서 어떤 물질의 길이를 L, 단면적을 A라고 할 때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저항의 크기 단위는 아래와 같은 기호로 표기하고 옴(ohm)이라고 읽습니다.

(비저항은 물질이 전류의 흐름에 얼마나 세게 맞서는지를 측정한 물리량을 말합니다.)

출처 : 위키백과

 

참고로 비저항의 크기가 작아 전기를 잘 전달하는 물질을 도체, 크기가 커서 잘 전달하지 못하는 물질을 부도체,

주어진 조건에 따라 도체와 부도체의 특징을 모두 보일 수 있는 물질을 반도체라고 합니다.

 

 

 

 

2. 옴의 법칙이란?!

옴의 법칙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 라는 것입니다.

저항에 전류가 흐르면 전압이 감소하며 이때 감소한 전압의 크기만큼 저항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소비된 전력은 대부분 열로 발산하게 됩니다.

 

1V의 전압으로 1A의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 1옴의 저항이 들어있으면 그 저항은 1W의 전력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이 전력은 대부분 열로 소비되게 됩니다.

 

 

 

3. 저항의 용도

 

그렇다면 이러한 저항은 왜 사용하는걸까요?

여러가지 사용 용도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전류를 제한하거나 전압을 나누는 역할을 합니다.

 

저항은 주로 전류를 제한하는데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려는 IC의 데이터시트를 보면 해당 IC의 입력 전류가 나와 있습니다. 입력 전류의 범위만큼 전류를 흘려줘야 IC가 정상 동작할 수 있게 됩니다.

너무 적거나 너무 많으면 IC가 인식을 못할수도, 소손될 수도 있으니 적절한 저항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전압을 분배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현재 저는 실무에서 10V 스케일의 전압을 MCU에서 읽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MCU는 10V를 인가하게 되면 소손되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으로 전압을 분배하여 2V가 인가되면 10V로 1V가 인가되면 5V로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의 말이 너무 어려우면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그냥 저항으로 전압 값을 나눠줄 수 있구나! 라고만 생각해주셔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사실 저항은 많은 용도가 있습니다. 노이즈를 제거할 수도, 임피던스를 매칭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내용은 이후 천천히 다룰 것입니다. ^_^

 

 

 

4. 저항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저항의 직렬 연결이란 전선을 따라 일렬로 저항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전체 저항 값은 각 저항 값의 합과 같습니다. 

저항이 세개면 세 개의 저항을 모두 더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직렬 연결 그림에서의 합성 저항 값은 10옴이 됩니다.

 

저항의 병렬 연결이란 도선이 갈라져 서로 다른 저항을 나란하게 통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 전체 저항 값은 각 저항 값의 역수를 합한 값의 역수인데요. 말이 참 어렵네요 ㅎㅎ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포스팅은 저항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뤄보려고 했습니다.

혹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같이 고민해도 좋고 아는 선에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지적해주세요. 같이 배워가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항의 종류와 저항 색띠 읽는 법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반응형